직장에서 또는 학교에서 오래 앉아 있어서 그런지 배가 더부룩하고 부풀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밥을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이상하게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드는 복부 팽만감은 음식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 글에서는 복부 팽만감의 원인과 복부 팽만을 줄일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 팽만감의 원인
복부 팽만감은 음식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 껌이나 젤리 속 소르비톨과 만니톨 등의 당 알코올, 가공 식품 속 과당 및 유당 등을 먹으면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장 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깨뜨려 뱃속을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임신, 복부 비만, 요추 전만증(허리의 휨이 정상보다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증상), 변비나 장의 마비, 공기의 흡입량이 증가한 경우, 소화 불량 혹은 장염으로 장 내 가스의 생성이 증가한 경우, 물리적 장의 막힘으로 장 내 가스통과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부 팽만을 줄이는 음식
복부팽만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수분 함량이 높고 건강한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소화기관이 좋아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뱃속이 거북하고 불편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인체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기관 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회복하고 소화과정을 도와줍니다. 복부 팽만을 줄이는 음식 조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와 아몬드
바나나는 팽팽하게 부풀어 오른 배를 차분하게 달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영양원인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나트륨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도 풍부하기 때문에 뱃속에 수분이 고여 불편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더불러 식이섬유가 풍부한 아몬드를 함께 먹으면 혈당을 안정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생깁니다. 아몬드에 들어있는 건강한 지방은 복부 팽만을 유발하는 염증과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2. 아보카도와 오이
아보카도는 복부팽만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칼륨, 단일 불포화지방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로 요리를 할 때 오이를 슬라이스해서 함께 넣어주면 복부 팽만감을 줄이는 효과가 강화됩니다. 수분이 높은 채소는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3. 그릭요거트와 호두
그릭요거트와 호두의 조합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D와 프로바이오틱스를 체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거트 위에 호두나 아몬드를 토핑으로 올려서 먹으면 건강한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치아씨드와 계핏가루
치아씨드는 식이섬유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우유 반 컵에 치아씨드 1스푼을 넣고 불린 뒤 계핏가루를 추가하면 혈당수치가 안정되어 뱃속을 보다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씨드와 계피는 항염 작용을 도와주는 조합이므로 간식으로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